테팔 무선 주전자 VITESSE 본체 분해

카테고리 정보/생활 정보

무찌마, 댓글

초고 2021. 1. 5.

 

제조업체: 테팔

제품 이름: VITESSE / 1.7리터

- Tefal Vitesse Diamond Kettle 1.7L BF2731

재질: 플라스틱

사용 기간: 10년 이상

현재 상태: 정상 작동

 

[참고] 유튜브 테팔 무선 주전자 분해 동영상, Tefal waterkoker vitesse repareren - YouTube

 

 

 

 

2개의 투명 창이 달려 있는 외부 재질이 모두 플라스틱인 제품입니다.

오랜 기간 아무 문제 없이 잘 사용하였습니다.

매우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1.7리터 대용량에 투명한 플라스틱 창이 달려 있어서 주입하는 물의 양을 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분해하느라 손잡이 부위의 플라스틱을 제거하였네요.

미리 분해 사진을 남겨둘 것을 생각하지 않고 제거하여 남은 부품 사진만 올렸습니다.

 

 

 

이 사진을 보면 멀쩡한 제품을 왜 분해하여 폐기 처분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흰색 부스러기는 물에 잔류하는 석회, 미네랄, 누적된 플라스틱 혼합물입니다. 새 주전자도 1주일 정도 사용하면 물 속의 미네랄 성분 때문에 바닥이 하얗게 변합니다. 수질에 따라 그리고 정수기의 종류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집니다.

 

이 상태로 상당히 오랜 기간, 10년 이상을 사용했습니다. 단순하게 수돗물에 섞여 있는 석회 종류의 물질로 오인하였습니다.

투명 창의 재질이 유리가 아닌 플라스틱입니다. 초기에는 플라스틱 부스러기가 눈에 띄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품을 오랜 기간 사용하면서 열에 의해 플라스틱이 변질되고 파손된 것입니다.

 

수세미로 바닥을 힘주어 닦아 보지만 누런 때만 어느 정도 묻어나고 흰색 알갱이는 전혀 닦이지 않습니다. 아마도 열에 녹아서 바닥에 코팅된 상태인 것 같습니다.

주전자의 뚜껑과 물 배출구 주위가 높은 온도의 수증기에 노출되면서 플라스틱이 삭아서 가루가 됩니다. 서서히 주전자 내부 상단과 바닥의 발열체 주변 등, 높은 온도에 직접 노출되는 부위를 중심으로 증상이 심해집니다. 현재 주전자 내부를 손으로 더듬으면 플라스틱 가루가 묻어납니다.

 

 

 

 

주전자 외부의 바닥에는 발열체와 연결하는 부품이 달려 있으나 발열체의 높은 열이 직접 전달되지 않으므로 주위 플라스틱은 비교적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내부 투명 창 주위에는 플라스틱이 삭아서 가루가 된 모습이 보입니다.

 

 

주전자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 연결 받침 역시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투명, 회색 계열의 기다란 플라스틱은 주전자의 전원 스위치와 주전자 바닥의 전원 바이메탈을 연결하는 부품입니다. 주전자 손잡이 내부 공간을 따라 위에서 아래로 내려옵니다.

투명 재질의 플라스틱 2가닥의 끝부분(왼쪽)에는 원래 ㄱ자로 꺾여 내려오는 플라스틱이 늘어져서 붙어 있었습니다. 단순하게 플라스틱의 유연성에 기반하여 스위치를 반복적으로 작동하는 원리이므로 많은 횟수를 꺾였다 펴졌다 하면서 찢어져 손상된 상태였습니다. 조만간 전원 스위치의 기능이 파손되기 직전이었습니다.

 

 

 

 

이 주전자를 분해하다 보니까,

본드 종류의 유해한 결합 물질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플라스틱을 형태에 맞게 디자인하여 조립한 상태입니다.

나름대로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추구한 우수한 제품입니다.

그래도 플라스틱이 삭아서 떨어지니까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처음 사진의 "온도 제어기"는 영국 제조업체 "Strix"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누런 재질이 구리로 추측됩니다. 저가 제품과는 차별화되는 고급 부품입니다.

"발열체"는 영어 C 혹은 U자형 말굽 형태의 금속 재질입니다. 고가 제품의 경우 대부분 알루미늄을 사용합니다. 주전자 내부의 누런 발열판과 완벽하게 밀착된 상태로 우수한 온도 전달 능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제품을 분해하기 전에 주전자 내부의 발열판을 외부 본체 플라스틱과 어떻게 연결하였을까 궁금했습니다.

예전 제품은 내열 실리콘 본드로 마감 처리하여 누수되는 불량이 자주 발생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투명 실리콘 패킹으로 플라스틱 외부 본체와 내부 발열판을 차단하였습니다. 본드 종류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고정밀도의 플라스틱의 밀폐 압력으로 패킹과 발열판을 밀착시킨 것입니다.

부품의 정밀도가 예전과는 다르기에 가능한 제품 구조입니다.

구조를 면밀하게 잘 분석하여 파손 없이 주전자를 분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진의 윗부분부터 설명

1. 발열판(발열체, 스위치, 온도 제어기, 전원 LED)

2. 회색의 내부 플라스틱 마감재

3. 흰색의 외부 플라스틱 마감재

4. 전원 연결 받침

이 주전자 대체 제품으로 스테인리스 전기 주전자를 주문하였습니다.

적정 저가격, 고사양, 고품질, 가성비 끝판왕, 믿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ㅅㅇㅁ 1.7L

1. 발열판과 옆벽이 스테인리스로 일체화된 제품

2. 뚜껑의 내부 스테인리스가 상부 물 투입구를 완벽하게 덮는 제품

3. 주전자 외부를 스테인리스와 다른 재질의 외피로 감싸서 고온의 열기를 차단하고, 화상의 위험을 방지한 제품

4. 주전자 물 배출구에 플라스틱 거름망이 없는 제품

(대부분의 거름망이 플라스틱으로 제조되어 좋은 스테인리스 제품 구입하면서 플라스틱을 띄워 놓고 사용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대신 플라스틱이나 유리로 된 투명 창이 주는 물의 계량 기능은 포기해야 합니다. 건강이 우선이니까요. 따로 계량컵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 본체 내벽은 스테인리스, 외벽은 플라스틱이고, 외벽에 투명한 물 계량창이 달린 제품이 있었습니다. 내벽 스테인리스에서 외벽의 투명창으로 통로를 연결한 것이었습니다. 오랜 사용으로 재질이 플라스틱인 투명창이 약화되어 파손된 사용기가 있어서 이런 형태의 제품은 제외하였습니다.


https://netware.tistory.com/147

 

테팔 무선 주전자 VITESSE 전원 공급 받침 분해

테팔 비테세 주전자에 전원을 공급하는 받침입니다. 무선 주전자니까 주전자 본체 하단의 영국산 Strix 온도 조절 부품과 주전자 받침의 전극이 착탈되는 구조입니다. 이 부품 역시 본드나 볼트

netwar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