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보관 및 취급 방법

소식/코로나

무찌마 / 2020. 9. 23. / 댓글

Pan American Health Orgination 홈페이지에 링크된 PDF 자료의 일부를 번역합니다.

 

Pan American Health Orgination: https://www.paho.org/en 

PDF 파일 링크: "Vaccine Storage and Handling"


백신의 보관과 취급

 

질병에 대한 백신의 효과와 성공을 위하여 백신의 적합한 보관과 취급 방법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지정된 범위를 벗어난 온도에 노출된 백신은 백신의 효능과 예방 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보관하고 취급할 때의 부주의와 실수는 수천 달러의 비용을 추가로 요구하게 되며 재접종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잘못 취급한 백신을 접종하려면 차라리 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은 반드시 생산 시점부터 접종 때까지 적합하게 저장하여야 합니다. 운송 기간 동안 백신의 적합한 유지 관리는 콜드 체인을 의미합니다. 콜드 체인은 운송에 사용되는 장비와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온도가 조절되는 공급 망을 의미합니다.  


백신의 보관 온도

 

백신은 불안정하고 취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백신 생산업자가 권장하는 온도에서 유지하고 콜드체인 망으로 모든 연계 지점의 (햇) 빛으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생백신(live vaccine)은 냉장 온도를 견뎌내지만, 냉장 시설에서 분리된 시점부터 급격하게 효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 백신(inactivated vaccine)은 급격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는 것 만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백신이 외부에 장시간 방치되거나 권장 범위의 온도를 벗어난 다양한 온도에 노출되면 효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백신을 반드시 냉동고와 냉장고에 저장해야 한다는 지침을 백신 보관 용기의 전면에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PDF 파일의 추가 내용은 직접 다운로드 하여 읽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 백신 종류에 따라서 냉동고에 보관해야 하는 종류도 있습니다.

♣ 의사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판매하는 약 포장지에도 저장 방법과 취급 요령 그리고 복용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