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코드 편집 오류를 대비한 백업

IT/티스토리 무찌마 2020. 10. 9. 댓글

저와 같이 프로그램 언어를 전문적으로 공부하지 않은 블로거에게 적용할 수 있는 요령입니다.

다른 좋은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제가 나름대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 편집할 때,

 

1. 원본 백업
2. 코드 수정
3. 수정본 백업
4. 코드 재수정
5. 재수정본 백업

이 과정을 항상 준수합니다.

정상적으로 수정한 것으로 확신하였는 데, 나중에 점검하다 보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변수를 적용하지 않아서 오류가 발생하는 페이지나 항목이 다수 발견됩니다.

 

그럴 때에는 이전 백업본과 현재 오류가 발생한 파일을 서로 비교하여 오류를 수정하거나 이전 버전의 파일로 교체하고 다시 그 단계부터 편집 작업을 다시 진행합니다.

 

북클럽 스킨에는 "style.css, skin.html, script.js"와 같은 중요 스킨 파일들이 있습니다. 기타 이미지 파일을 배경이나 버튼에 사용하였으면 수정해야 합니다.

코드를 담고 있는 파일들을 비교할 때 NotePad++ 이용합니다.
이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에는 "compare" 항목이 있습니다.

이전 버전, 현재 버전의 동일한 파일 2개를 모두 열어 놓고 "compare" 버튼을 누르면 서로 일치하지 않는 항목을 다른 색을 사용하여 찾아서 비교할 수 있게 제시합니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 문제가 발생한 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Notepad++ 무료 프로그램이며, 한글 지원하고, 각종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등록한 우수한 플러그인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의 공유라는 개념에서 가장 좋은 본보기를 제시하고 인터넷 환경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고마운 운영자입니다. 

https://notepad-plus-plus.org/


블로그의 백업 기능을 지원하는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입합니다.

 

1. 운영중인 블로그 / 블로그 관리 홈 / 꾸미기 / 스킨 변경


2. 백업 실행

 

'사용 중인 스킨'의 옆에 '보관' 버튼을 눌러 '스킨 보관' 팝업창이 뜨면 원하는 스킨명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현재 사용 중인 스킨 코드 파일과 설정 파일들의 백업을 실행합니다. 티스토리 서버에 백업되는 것입니다. 내 컴퓨터 아닙니다.

 


3. 백업된 파일의 확인 및 다운로드

 

같은 페이지 '스킨 보관함' 버튼을 누릅니다.

 

'스킨 보관함'에서 다운로드하려는 백업본으로 마우스의 커서를 이동합니다.

"적용, 다운로드, 삭제" 옵션 창이 뜹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PC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압축파일로 다운로드 됩니다. 

- 이 파일의 내부에는 스킨 파일들 뿐만 아니라 설정 파일들도 담겨 있습니다. 

-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 백업본을 사용하면 백업 당시 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 스킨 편집 파일을 비교할 때에는 압축 파일을 원하는 폴더에 압축을 풀어놓고 Notepad++로 불러와야 합니다. 

 


4. '사용중인 스킨'에도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스킨을 실시간으로 압축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로 '보관' 과정을 거쳐야 안전하게 "스킨 보관함"에 등록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