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파일 연결 프로그램 관리

IT/윈도우 관리 무찌마 2019. 12. 2. 댓글

확장자 HWP 파일은,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면 한컴오피스 혹은 한컴 워드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문서를 열고 편집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어 줍니다.

확장자 HTM(L)인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일반적으로 웹 브라우저가 실행되면서 파일의 내용 중에서 인터넷과 연결된 코드를 실행하여 필요한 정보 파일과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그리고 파일에 작성된 편집 디자인에 맞추어 알찬 정보를 보기 좋은 형태로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특정 '확장자'를 기본 데이터로 하여 같은 확장자를 지닌 파일들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윈도우에 사전 설정해 두었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그램들을 '기본 앱'이라고 말합니다.

기본 앱이 잘못 설정되면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엉뚱한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숨어 있던 악성코드를 실행시키는 스위치가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앱을 설정하는 메뉴에 대한 정보만 알고 있으면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본 앱을 설정하기 위한 메뉴 진입 방법

 

화면 하단의 '작업표시줄' 왼쪽 '시작 버튼' 옆에 검색 창 혹은 검색 아이콘을 눌러서 "기본"을 입력합니다.

나타나는 팝업 창에서 '기본 앱'을 선택합니다.

 

 


 

'기본 앱' 메뉴 페이지가 나타났습니다.

<Windows 설정 / 모든 설정 / 앱 / 기본 앱>의 순서로 들어가도 동일한 페이지가 뜹니다.

 

 

 

페이지를 밑으로 내리면 4가지 선택 메뉴가 있습니다.

1. Microsoft 권장 기본값으로 초기화

2.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 확장자에 따른 분류

3. 프로토콜별 기본 앱 선택: 적용 분야에 따른 분류

4. 앱별 기본값 설정: 하나의 앱에 할당된 확장자의 종류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

파일 형식 즉 파일의 확장자를 특정 앱과 연결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미 '기본 앱'이 지정되어 있더라도 프로그램 아이콘을 눌러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등록된 확장자의 개수가 상당히 많습니다.

특정 확장자의 '기본 앱'만 변경할 때 유용한 메뉴입니다.

 

현재 지정된 앱을 눌러서 리스트에 나온 원하는 앱을 선택하거나,

'Microsoft Store에서 앱 찾기' 눌러 다른 앱을 검색 및 지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별 기본 앱 선택

정확한 용어는 아니지만 적용 분야별로 프로세스를 다루는 앱의 종류를 나누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FTP, HTTP, HTTPs와 같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인터넷 프로토콜 종류도 있고,

MicrosoftMusic, MicrosoftVideo와 같은 미디어 파일을 세분화하고,

MS-OFFICEAPP, MS-GETOFFICE, MS-OFFICECMD와 같이 프로그램 관리와 연결된 프로토콜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기본 값을 변경하면 연결된 프로그램 실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넘어갑니다. 필요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앱별 기본값 설정

위 2개의 메뉴는

확장자와 프로토콜로 접근한 것이고

이번 메뉴는 앱을 먼저 지정하고 그 앱에 연결할 확장자와 프로토콜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관리>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서 확인하고 변경시킵니다.

 

 

 

'앱별 기본값 설정' 메뉴의 'Excel Mobile'을 누르고 <관리>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파일 형식 및 프로토콜 연결'을 지정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왼쪽의 파일 확장자와 프로토콜을 연결한 오른쪽의 프로그램이 3가지 종류입니다. "Hancom Office Hancell 2010", "Microsoft Open XML Converter", "Excel Mobile"

Excel Mobile 하나로 다룰 수 있는 확장자와 프로토콜이라는 의미입니다. 모두 Excel Mobile로 변경이 가능하지만 특별한 문제점이 없기 때문에 예전 환경 그대로 사용합니다.

 

 


마지막 <초기화> 버튼

이건 뭐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사전 준비 시간도 주면서 오붓하게 진행했던 전례가 있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눌렀더니 신속하고 정확하게 아래 이미지처럼 산뜻하게 체크 표시를 하고 바로 기본 값으로 초기화 시켜 버렸습니다.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 프로토콜별 기본 앱 선택, 앱별 기본값 설정 모두 원시 시대로 돌아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