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 누수 카트리지 편법 수리

category > 정보/생활 정보

무찌마 / 2021. 1. 26. / 댓글

카트리지: RLS100AR6

제조업체: 로얄

재질: 황동

상당히 오래전에 구입하여 직접 설치한 세면기용 수전입니다.

20년 가까이 사용하니까 내부 부품이 마모되거나 카트리지에 이상이 발생하여 수도꼭지를 잠가도 누수가 24시간 진행되는 상태입니다.

일단 분해하여 내부 조사를 한 후 부품만 교체할지 아니면 새로운 수전을 구입하여 시공할지 결정할 것입니다.

 

수도꼭지 분리

거의 대부분 수전 위에 결합되어 있는 수도꼭지 앞 혹은 뒤를 보면 육각 볼트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육각 L 렌치 혹은 별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RLS100AR6 제품의 육각 볼트 헤드의 직경은 3mm입니다. 제품 및 제조업체마다 사용한 볼트의 직경과 형태가 다릅니다.

 American Standard 욕조 수전은 2.5mm 볼트를 사용했었습니다.

 

카트리지 누르개 분리

카트리지를 덮고 있는 카트리지 누르개를 분리할 차례입니다. 로얄 수전의 경우 "치공구"라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로얄의 카트리지 누르개는 자사 규격에 맞게 외부가 아닌 내부에 6각 요철 형태로 제작하였기 때문에 로얄에서 제작한 치공구를 사용해야 분리가 가능합니다. 수전의 외관을 손상시키지 않으려면 반드시 필요합니다. RLS100AR6의 규격에 맞는 치공구는 15,000원 정도입니다. 카트리지만 구입하면 배송비 별도로 1만 원 내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 치공구는 다른 업체 제품에는 이용할 수 없는 도구이며, 로얄에서 제조한 수전이라도 다른 제품에는 다른 규격의 치공구를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년 가까이 사용하여 외관이 깨끗하지 않고 내부의 카트리지도 교환해야 할 상황으로 판단합니다. 일단 점검이 필요하므로 외관의 손상을 무릅쓰고 플라이어를 사용하여 임시로 누르개를 풀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로얄앤컴퍼니, 고객센터, "수전 누수 시 카트리지 교환하는 방법"

수전 내부 구조 확인과 고무 패킹 검사

RLS100AR6 수전의 카트리지에는 3개의 고무 패킹을 사용하였습니다.

작은 2개의 고무 패킹은 온수와 냉수 유입구의 누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고, 직경이 큰 고무 패킹은 카트리와 수전 본체의 틈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고무 패킹 모두 오랜 기간 지속적인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납작하게 눌린 상태로 누수 차단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카트리지 자체는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고무 패킹을 돋보기 같은 것을 사용하여 확대하면 경화가 되어 크랙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쨌든 고무 패킹이 기능을 상실하여 그 틈으로 물이 누수되는 것이 확실합니다.

 

테플론 테이프로 고무 패킹 보강 작업

배관이나 수도의 연결 부위에는 테플론 테이프를 감아서 누수를 방지합니다. 1개 500원 정도의 단가로 매우 유용한 제품입니다. 이것을 카트리지와 고무 패킹에 감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카트리지 자체에 끼우는 큰 직경의 고무 패킹을 먼저 보강합니다.

1. 고무 패킹을 카트리지에서 분리합니다.

2. 고무 패킹을 끼웠던 지점에 넓게 테플론 테이프를 10 ~ 15회 정도 감아줍니다.

3. 고무 패킹을 원래의 위치에 다시 장착합니다.

※ 고무 패킹에 눈으로 확인 불가능한 미세한 크랙이 있을 경우를 대비하여 현재 상태에서 5 바퀴 정도 테플론 테이프를 감아 주면 더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작은 2개의 고무 패킹에 테플론 테이프를 감고 구멍을 뚫어 줍니다.

1. 작은 2개의 고무 패킹을 카트리지에서 분리합니다.

2. 고무 패킹 자체에 테플론 테이프로 돌리면서 감아줍니다.

3. 고무 패킹을 원래의 위치에 다시 장착합니다.

4. 고무 패킹에 온 냉수가 잘 유입되도록 구멍을 뚫어 줍니다.

※ 이 작업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고무 패킹이 원형을 유지해야 하고 구멍을 정확하게 그리고 충분히 넓게 뚫는 방법이 애매합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추가하였습니다.

※ 고무 패킹을 장착 후 그 지점에 테플론 테이프를 한 번 더 감아서 보강할 수도 있습니다.

 

 

고무 패킹을 끼운 채로 테플론 테이프를 감는 방법

고무 패킹에 직접 테플론 테이프를 감는 작업은 힘들기도 하지만 물 유입 구멍을 충분히 넓게 뚫지 않을 경우 물의 배출량과 수압이 일상적인 사용 수준에 미달하게 됩니다. 그런 경우에는 결국 다시 작업해야 합니다.

그런 상황을 피하려면, 고무 패킹이 원래의 위치에 장착된 상태로 그 주위를 테플론 테이프로 감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두께를 확보하도록 여러 번 감으면서 물의 유입구를 막지 않도록 조심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이 방법이 훨씬 수월하였습니다.

 

카트리지 상단을 테플론 테이프로 보강

원래 제품에는 이 부분에 패킹이 없었으니까 필요 없는 작업일 수 있지만, 아래 사진처럼 카트리지 상단을 테플론 테이프로 보강하여 카트리지 누르개를 덮으니까 카트리지가 수전 본체에 안정적으로 장착이 되고 누수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카트리지 내부에 조립된 세라믹 재질의 수로 덮개가 오랜 사용으로 미세하게 마모될 수 있기 때문에 파란색 카트리지 상부 부품을 좀 더 밀착시키기 위하여 이런 작업을 추가한 것입니다.

 


수리 후 반나절 넘게 관찰 중입니다.

물방울 떨어지지 않고 상태 좋습니다.

로얄 수전 정상적인 모습


다음 글(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openperl/222482866460

 

로얄 토토 수전 수리 도구 치공구 대체 부품 DIY

가정집 수도꼭지가 고장 나서 예전에 수리 모습을 올렸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openperl/2222204...

blog.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