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렌즈의 제조 과정 (Zeiss)

카테고리 정보/생활 정보

무찌마, 댓글

초고 2021. 5. 2.

Zeiss 홈페이지 캡처 안경 렌즈 제조 방법

 

착용하고 있는 안경의 다리(템플) 끝을 감싸주는 고무 재질의 커버가 삭아서 떨어집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를 살균 소독하기 위한 위생용품으로 알코올 함유 손세정제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것 때문에 안경에 부착된 고무 성분의 연질 부품이 훼손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새로 안경을 맞추었는데 저가격대의 제품이라고 허술하게 세공해서 그런지 안경 렌즈에서 초록색의 물결무늬가 나타납니다. 형광등 계열 불빛 아래에서만 보이고 일상생활하는 데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래도 왜 그런지, 계속 착용해도 무방한지 알아야 하겠기에 검색을 시작하여 안경 렌즈의 정확한 제조 과정을 동영상과 함께 성의 있게 제공하고 있는 홈페이지를 찾았습니다.

 

 

핸드폰으로 찍으니까 잘 재현이 안됩니다. 마지막 사진이 그중에서 실제 모습과 근접한 물결무늬를 찍었습니다. 빛의 주파수가 핸드폰 카메라로 잡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른 사이트에 유사한 형태의 사진을 발견하였습니다.

 

[출처] 절반만폭탄의 맛집, 안경 길라잡이, "불량안경렌즈표면얼룩무지개 생기는 간섭현상"

 

 

이 이미지와 같은 색의 물결무늬인데 제 렌즈는 동심원처럼 둥글게 퍼져 나가는 무늬를 보여 줍니다.

 

안경 코팅의 하단층인 하드 코팅이 손상되어 균열이 생기면 물결무늬가 생긴다는 글도 찾았는데 정확한 것인지 더 조사해 보아야 합니다.

 

혹은 안경 렌즈를 멀티 코팅할 경우 서로 빛의 간섭 현상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코팅 기술이 부족하거나 세심하게 작업하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고요.

 

더보기

인터넷 검색으로 얻은 추가 정보를 나름대로 요약하였습니다.

 

코팅된 안경 렌즈를 형광등에 비추면 녹색, 보라색, 파란색 등 여러 가지 빛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안경 렌즈에 멀티 코팅 처리를 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기본 코팅으로 하드코팅, AR(anti-reflection) 코팅 외에 몇 가지가 더 추가됩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본 코팅의 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로 AR(반사방지) 코팅의 반사광 때문에 여러 가지 빛이 관찰됩니다. 렌즈 표면에 금속성 물질을 미세하게 여러 층으로 증착하여, 렌즈 표면에서 반사된 빛이 간섭 현상에 의하여 다시 돌아오며 실제 반사되는 빛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 결과 렌즈를 통과하는 입사광이 늘어납니다.

 

굴절률이 높으면서 두께가 얇은 재질을 렌즈에 사용하면 미적인 면뿐만 아니라 중량이 감소하는 장점이 있지만 높은 굴절률로 인하여 반사율이 높고 렌즈를 통과하는 입사광이 줄어들기 때문에 물체는 점점 흐리게 보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상쇄하기 위하여 코팅 기술을 사용하며, 간섭 현상에 의해 반사된 빛을 다시 렌즈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렌즈 투과량이 증가하고 선명한 물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는 Carl Zeiss(칼자이스) 한국 지사입니다. "안경 렌즈는 어떻게 제조할까요?" 링크를 누르면 바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www.zeiss.co.kr/

 

자이스 코리아 광학 및 광전자 기술

자이스는 세계적인 첨단 기술 기업으로, 산업, 연구, 의료, 안경 렌즈, 카메라 렌즈, 망원경, 플라네타리움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www.zeiss.co.kr

 

안경 렌즈는 어떻게 제조할까요? (zeiss.co.kr)

 

 

안경 렌즈는 어떻게 제조할까요?

안경 렌즈는 여러 공정을 거쳐 제조됩니다. BETTER VISION이 유리 및 플라스틱 안경 렌즈 제조 방법을 설명해 드립니다.

www.zeiss.co.kr


안경 렌즈 제조 순서 요약

 

[출처] Tokai Optical Co., LTD, "안경렌즈 만드는 법"

 

액상 플라스틱 원액(모노머)을 형틀(몰드)에 붓는다.

전기로에 넣고 가열하여 분자구조를 균일하게 만들어 굳힌다.

성형된 렌즈의 측면을 매끈하게 자르고 다듬고 세정한다.

 

블로킹(축, 센터, 마킹)을 마친 렌즈를 기기로 절삭하고 지정 도수에 맞게 표면에 커브를 넣는다.

1차 커브를 넣은 렌즈를 정밀 기기로 세밀하게 0.1미리 오차도 없이 완벽한 커브를 만든다.

정밀 연삭한 렌즈의 표면을 연마제로 닦고 광택을 낸다.

렌즈를 폴리싱 세정한 후 오염물질과 이물질을 제거한다.

 

작업지시서를 토대로 렌즈 표면도, 광학정도, 외관정도를 검사하여 제조사 규격을 통과한 제품을 다음 공정으로 넘긴다.

착색이 필요한 렌즈를 염색 가공한다.

흠을 방지하는 하드코팅, 초음파 세정, 렌즈 후면에 반사방지막 멀티 코팅

 

안경원의 요구에 따라 안경 프레임에 맞게 옥형 가공한다.

앞에서 설명한 공정과 검사를 통과한 렌즈를 기술자가 눈과 검사기기로 최종 검사(광학, 외관, 색조)를 시행한다.


칼자이스와 전혀 상관없는 안경 렌즈의 코팅이 손상되는 사례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는 국내 홈페이지입니다.

 

안경렌즈 코팅 손상 사례는? (eyedaq.com)

 

안경렌즈 코팅 손상 사례는?

안경렌즈의 코팅은 렌즈의 품질과 가치를 결정할 만큼 중요한 요소다. ‘안경렌즈 설계·디자인만큼 중요한 것이 코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그러나 안경원을 찾는 고객들의

www.eyedaq.com


안경 렌즈에 굴절률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1.56, 1.60, 1.67, 1.74 같은 수치로 표현합니다. 이것을 압축률이라고도 하며 안경점에서는 압축 렌즈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압축한 것이 아니라 굴절률이 더 높은 소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고굴절(high-index) 렌즈로 올라갈수록 정면은 물체의 상이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외곽으로 갈수록 물체의 상이 일그러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현상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렌즈에 비구면 처리를 합니다.

 

그리고 굴절률이 높은 소재는 두께를 얇고 가볍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유리로 그 정도 굴절률을 얻으려면 상당한 두께가 되어야 하니까 착용이 불편할 정도로 무겁습니다. 또한 굴절률이 높으면 빛이 통과하는 양이 감소하므로 물체의 상이 흐려지게 됩니다. 이것을 개선하기 위하여 멀티 코팅 처리를 하여 빛의 반사를 막고 투과율을 높입니다.

 

상대방의 안경을 보았을 때 안경 렌즈에 주위의 경관이 비쳐서 상대방의 눈이 거의 보이지 않는 렌즈와 맑고 깨끗하게 상대방의 얼굴이 잘 보이는 렌즈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필요한 멀티 코팅 처리의 유무와 관련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