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메모리 관리 이상 증상

IT/윈도우 관리

무찌마 / 2022. 8. 18. / 댓글

윈도우 10에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 Edge, 버전 104.0.1293.54에서 메모리가 정상적으로 반환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2022년 8월 18일 현재 최신 버전입니다.

 

Microsoft Edge 버전

 

아래 이미지는 엣지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제 블로그("netware.tistory.com")를 접속하고 일정 시간을 사용하고 개발자 도구를 실행하여 현재 메모리 사용 상태를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Edge DevTools 릴리즈 넘버

 

개발자 도구(DevTools)의 릴리즈 번호는 따로 없고 Edge 번호에 대응하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현재 104입니다.

 

엣지 개발자 도구의 성능 모니터가 제공하는 화면의 각종 정보
왼쪽: 처음 접속 상태
오른쪽: 일정 시간 사용 후 메모리가 반환이 안된 상태

 

엣지 개발자 도구의 시간 경과에 따른 메모리 반환 측정

 

2022.08.18 추가 캡처 이미지

 

2022.08.24 추가 캡처 이미지

 

Edge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에서는 왼쪽 화면의 수치에 근접하여 CPU 사용, JS힙 크기, DOM 노드 등이 감소해야 합니다. 미처 캡처를 못한 화면에서는 DOM 노드가 13,000을 상회하는 수치를 보였던 적도 있습니다. 짧은 시간 사용한 것이 아니고, 실행시켜 놓고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아서 절전 모드로 들어가거나 실행시킨 상태로 다음 날 확인했을 때에도 여러 차례 발생하였습니다.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와 비교
테스트 PC 동일
윈도우 10
왼쪽: 블로그를 크롬으로 접속
오른쪽: 블로그를 엣지로 접속

 

왼쪽 크롬 웹브라우저, 오른쪽 엣지 웹브라우저 비교

 

구글 크롬 104.0.5112.102 최신 버전입니다.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 정보

 

크롬의 개발자 도구에서는 엣지와 같은 메모리 반환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실행한 상태로 오랜 시간 방치하거나, 여러 페이지를 반복해서 다시 로딩하거나 계속 열고 닫고를 반복하여도 즉시 메모리가 반환되며 사용이 종료된 메모리는 삭제되어, 블로그를 갱신할 때마다 JS힙이나 DOM 노드 등이 누적되어 수치가 증가하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점검할 때 엣지와 크롬의 개발자 도구를 병행 사용 필요

 

엣지의 메모리 관련 증상을 오류로 단정하기 전에 사용하는 PC의 각종 시스템 설정과 윈도우의 모바일 기기와의 동기화 및 연결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의 설정이 문제의 원인일 가능성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능력 부족으로 찾아 볼 수도 없고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에게는 시간 낭비일 수 있습니다. 어쨌든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발하고 편집할 때 엣지의 개발자 도구에만 의존하지 말고 구글 크롬의 개발자 도구에서도 동일한 환경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2022-08-18 오후 9:01

 

구글 크롬(left, 8월 18일), MS 엣지(right, 8월 19일) 성능 모니터 정보

구글 크롬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여 DOM 노드가 15,641까지 치솟았습니다. 혹시 메모리가 반환될까 가능성을 고려하여 블로그의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하였지만 이동한 페이지가 사용한 만큼의 메모리만 추가될 뿐입니다.

 

현재 생각할 수 있는 오류의 원인은 웹 브라우저 자체가 폐기되어야 할 기존 메모리를 삭제하지 않도록 코드가 변경되었다는 것입니다. 혹은 캐시 메모리의 점유 가능 시간을 길게 늘렸을 것입니다. 그리고 삭제하지 않은 자료는 인공 지능이나 블록 체인 개발에 일부 전용될 수도 있겠습니다.

 

컴퓨터의 성능이 고사양화 되면서 그 정도의 메모리 추가 사용은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판단으로 캐시 메모리의 한계 수치를 올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의 크기가 커지고 동영상의 용량이 더 무거워지는 것과 같은 맥락일 것입니다.

 

이렇게 계속해서 CPU와 캐시 메모리의 사용량을 늘리면 OS 상위 버전을 탑재한 컴퓨터를 새로 장만해야 한다는 결과로 연결됩니다. 컴퓨터 부품이 업그레이드 되어 성능이 좋아지면 그에 발맞추어 프로그램이 무거워지는 과거의 사례를 답습하는 것이라 추측합니다.


사용 중인 Microsoft Edge 버전 확인 방법

- 새 Microsoft Edge를 열고, 창 위쪽에서 설정 등(...)을 선택한 다음 설정(기어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 아래로 스크롤하여 Microsoft Edge 정보를 선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