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27일 아침 데이터 센터 문제로 일시 중지되었던 티스토리 백업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어 하나의 압축 파일 안에 블로그 모든 글을 백업해 놓았네요. 백업 방법은 본 글의 중간에 설명해 놓았습니다. |
2022년 10월 15일 티스토리 운영이 중단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등록한 글의 데이터 백업을 해놓지 않아서 혹시 지금 가능할까 검사하는 마음으로 백업을 실행하였습니다.
그리고 24시간 지났습니다. 계속 백업 중이라는 메시지가 떠 있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새소식이 알림 메시지로 도착하였습니다. 테스트 계정이 하나 더 있어서 2개의 메시지가 전송된 것입니다.
작업이 완료되었는 데, 백업 신청을 일시 중단하는 것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서버가 불안정하여 관리자가 백업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그 복구 작업이 완료되고 안정화 작업이 끝나고 백업을 하는 것이 순서일 것 같습니다.
블로그 백업 방법
소유한 계정의 블로그 관리 홈으로 로그인합니다.
홈 하단 관리 메뉴의 "블로그" 선택합니다.
("팀블로그" 페이지에는 현재 계정의 관리자가 다수일 경우 설정 메뉴가 들어 있습니다.)
"블로그" 하단의 "데이터 관리하기" 오른쪽 화살표를 누릅니다.
"블로그 백업"과 "블로그 폐쇄" 2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블로그 폐쇄는 블로그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삭제할 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일단 폐쇄하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어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백업 파일 정보
압축 파일을 풀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압축할 당시 글이 240개였습니다.
10번 글 폴더로 들어가면 img 폴더 하나와 "글의 제목.html" 파일 1개가 들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