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3

카테고리 IT/네트워크

무찌마, 댓글

초고 2022. 11. 15.

IETF HTTP 업데이트 기사 캡처

 

HTTP/3은 WWW(World Wide Web)의 정보 교환용으로 사용하는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세 번째 메이저 버전으로, HTTP/1.1, HTTP/2를 개선하였다.


HTTP/1.1과 HTTP/2는 TCP로 통신하며, HTTP/3는 UDP 기반 다중 통신 규약(multiplex transport protocol)인 QUIC으로 통신한다.

 

※ TCP는 UDP와 같이 OSI 7 계층 모델에서 4번째 층인 전송 계층에서 사용하는 통신 규약이다. 컴퓨터끼리 통신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신뢰성은 높지만 실시간 전송의 지연에는 약하다. 이 때는 UDP를 사용한다.

[참고] 네이버 오픈 사전 PRO, "TCP"

 

구글 자체 통신 규약인 QUIC을 표준화 한 것이 HTTP/3이다. HTTP/3의 원래 명칭은 HTTP-over-QUIC이다. 2022년 6월 6일 IETF는 HTTP/3을 RFC 번호 9114의 "Proposed Standard"로 발표하였다.

 

▶ Proposed Standard는 인터넷 표준의 전 단계들 중 하나입니다.

▶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국제 인터넷 기술 위원회


Quora, "How does QUIC accomplish error checking if it uses UD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