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의 유튜브 동영상 재생 오류 복구

카테고리 IT/컴퓨터

무찌마, 댓글

초고 2023. 3. 5.

구글 크롬에서 실행한 유튜브 사이트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볼 때 제대로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한 가지 해결 방법 공유합니다.

 

동영상 재생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간단하게 생각해도 몇 가지 직접적인 요인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나 그래픽 하드웨어의 불량

- 그래픽  카드, 칩, 혹은 CPU 내장 그래픽 코어를 구동하는 데 필요한 드라이버의 오류나 호환성 부족

- 동영상 압축에 사용된 코덱의 버그나 플레이어와의 호환성 문제

- 유튜브 서버가 지원하는 필요한 동영상 제작의 문제

 

위의 문제 발생 가능 요인은 개인마다 다르므로 평소에 점검을 해야 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사용한 웹 브라우저 크롬의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구글 크롬 버전

 

문제가 발생한 크롬 브라우저 앱의 정보입니다. 업데이트를 빠짐없이 모두 반영한 최신 버전입니다.

- Chrome

- 버전 110.0.5481.178(공식 빌드)(64비트)

 

MS Windows 10 22H2

 

크롬을 구동한 플랫폼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버전 22H2(OS 빌드 19045.2673), 역시 최신 버전입니다.

동일한 윈도우 10 플랫폼에서 MS 엣지 브라우저는 유튜브 동영상 재생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재생 오류 캡처

 

재생 오류는 위 이미지처럼 가로줄이 생깁니다. 인터넷 검색해 보니까 주로 초록과 파랑,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색의 가로줄이 교차로 동영상 프레임을 채웁니다.

 

이와 같은 오류는 주로 캠 버전의 영상에서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캠 버전에서 사용하는 OS 플랫폼이 PC의 운영 체제와 다르기 때문에 동영상 압축에 필요한 코덱 및 컴파일러에 대한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따라서 PC에서 동영상이 제대로 재생되지 않고 가로줄이 생기는 현상은 모바일 기기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으며 정상으로 재생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면 잡담 그만하고 오류 문제를 해결해 보겠습니다.

 

1.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 유튜브가 아니라 크롬 브라우저의 설정입니다.

 

구글 크롬 설정

 

2. <설정> 메뉴에서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크롬 설정 시스템

 

3. 클릭하고 나타난 <시스템> 페이지의 오른쪽을 보면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 선택 메뉴가 보입니다.

슬라이드 버튼 부분이 흰색이 아닌 다른 색을 띠고 있으면 "하드웨어 가속 사용"을 선택한 상태입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는 블루 계열의 색입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면 색이 바뀌면서 "하드웨어 가속 사용"을 중단하게 됩니다.

※ 바탕화면의 개인 설정이나 웹 브라우저 크롬의 색 선택에 따라서 색의 종류가 바뀌므로 맞는 것을 선택하세요. 

 

크롬 하드웨어 가속 사용

 

※ "하드웨어 가속 사용"이 선택되지 않은 상태임에도 재생 오류가 발생하였으면 위에서 몇 가지 예시한 오류의 원인을 점검해야 합니다.

 

크롬 하드웨어 가속 사용 중단

 

4. 슬라이드 버튼의 선택을 변경하니까 "다시 시작" 알림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결정은 크롬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해야 선택한 내용이 반영됩니다. 사용하던 창의 작업을 안전하게 저장 및 종료하고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합니다. <다시 시작> 알림 버튼을 눌러도 됩니다.

 

※ 이 페이지의 내용은 단순한 하나의 해결 방법을 제시한 것입니다. 문제가 여전히 발생하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