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리튬이온배터리 (급속)충전

카테고리 정보/모바일

무찌마, 댓글

초고 2020. 1. 22.

 

1. 삼성 SDI

 

http://sdistory.com/221779020717

 

지루한 귀경길~ 스마트 폰 오래 사용하는 5가지 방법

설 연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오랜만에 보는 가족과 친지들과의 시간이 기다려지긴 하지만 귀경길 생각...

blog.naver.com

-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리튬이온배터리는 '메모리 효과'가 없기 때문에 20 ~ 80% 배터리 용량 범위에서 계속, 자주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충전하여도 배터리의 수명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초기 리튬이온배터리는 소재 기술이 지금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급속 충전을 하면 내부 소재들이 쉽게 열화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소재 기술이 발달하면서 '급속 충전을 지원하는 배터리'는 급속 충전을 하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단, '급속 충전을 지원하는 배터리'와, 그것에 맞게 개발한 '정품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배터리 제조업체마다 사용하는 소재와 기술이 다르고 충전기의 충전 방식과 구조 또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배터리/충전기'를 같은 업체 제품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급속충전 지원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불확실한 배터리는 급속충전기에 연결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사용하는 급속충전기의 문제 발생 가능성이 있는 배터리 제품에 대한 하위 호환성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2. LG U+

 

https://blog.uplus.co.kr/1552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에 대한 소문과 진실

스마트폰 사용 중에 가장 불만인 부분이 어떤 것일까요? 화면 크기가 작아서? 속도가 느려서? 다 맞는 얘기입니다만 가장 큰 불만은 '배터리 사용량'이 아닐까 합니다. 모바일 기기의 발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주..

blog.uplus.co.kr

https://blog.lgchem.com/

 

LG화학 공식 블로그 - LG케미토피아

LG화학 기업 블로그, 기초소재, 정보전자소재, 2차 전지, LG화학 소개

blog.lgchem.com

- 메모리 효과란 배터리를 100% 충전했다가 전부 다 사용하지 않고 다시 충전을 반복하면 배터리 용량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 '리튬 이온'은 메모리 효과가 없습니다. 오히려 방전되기 이전에 다시 충전해 주는 것이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 리튬이온배터리를 완전 방전 상태에서 500회 정도 완전 충전을 하면 약 20% 정도 용량이 줄어듭니다.

- 리튬이온배터리에는 과충전 방지 보호 회로(PCM, protection circuit module)가 설치되어 있어서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배터리와 충전기를 구입할 때 불량 발생률이 높은 저가 제품을 피하고 정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 PCM이 설치된 제품이라도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기를 분리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 리튬 이온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정상 법위를 넘어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온도에서 사용하면 설계된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여 빠르게 방전이 되거나 수명이 단축됩니다.

- 간혹 새로 구입한 리튬이온배터리가 빠르게 방전되거나 충전이 안 되는 것은 배터리 내부 컨트롤러 보드에 있는 부착된 제어 칩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어 칩이 인식하는 배터리 용량과 실제 배터리 용량 사이에 오차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캘리브레이션 혹은 배터리 교정 앱을 사용하여 복구가 가능합니다.


3. Wikipedia

 

- 리튬이온배터리를 방전할 때 배터리 내부의

도선을 통해서 음극에서 양극으로 전자가 이동하며,

전해액을 통해서 음극에서 양극으로 리튬 이온(Li+)이 이동합니다.

- 리튬이온배터리를 충전할 때,

배터리 내부의 전압보다 높은 전압을 적용하여

전자가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며,

이때 리튬 이온(Li+)은 전해액을 통해서 양극 봉(극판)에서 음극 봉(극판)으로 이동합니다.

- 충전 전류와 전압이 한계 수치를 넘지 않게 충전을 중단하거나 제어하지 못하면 배터리가 폭발할 수 있습니다.

- 리튬이온배터리를 충전할 때에는 충전 온도 범위를 더욱 엄격하게 준수하여야 합니다.


※ 배터리 (셀) 내부의 분리막('separator')이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인 접촉을 차단하기 때문에 전해액을 통한 전자의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이 분리막의 손상은 리튬이온배터리의 안전성과 직결됩니다. 스웰링 현상을 포함하여 형태가 변형된 배터리를 바로 폐기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http://sdistory.com/221414201693

 

S : 양극과 음극의 만남을 거부한다! Seperator(분리막)

[배터리 A to Z] 양극과 음극의 만남을 거부한다! Seperator​ 우리는 생활 속에서 다양한 종류의 배터...

blog.naver.com


 출처  삼성SDI 네이버 공식 블로그, "스마트폰 오래 사용하는 5가지 방법"

 출처  LG U+ 블로그,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에 대한 소문과 진실"

 출처  WIKIPEDIA, "Lithium-ion battery"

 출처  삼성SDI 네이버 공식 블로그, "충·방전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