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는 언제 누가 써야 할까요?

카테고리 소식/코로나

무찌마, 댓글

초고 2020. 2. 9.

Photo by Ani Kolleshi on Unsplash

 

싱가포르

"Masking up: How and when you should do it

Wear a mask only if you are sick"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이 흐르거나 그밖에 몸이 정상이 아닐 때에만 마스크를 씁니다.

"Personal hygiene and responsibility is critical in preventing the spread of infection. If you are unwell, you should wash your hands regularly and wear a mask so that you don’t infect others."

개인위생과 책임 의식을 가지고 타인을 감염시키지 않고 전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마스크를 쓰고 손을 규칙적으로 세척합니다.

 

https://www.gov.sg/article/masking-up-how-and-when-you-should-do-it

 

Masking Up How and when you should do it

Wear a mask only if you are sick

www.gov.sg

※ "www.gov.sg"는 싱가포르 정부의 공식적인 온라인 대국민 플랫폼입니다.


● 미국, 영국

 

https://news.joins.com/article/23700835

 

기침 땐 ‘캐치 잇, 빈 잇, 킬 잇’…부주의가 치명타 될 수도

예방 활동을 위한 보건예절 중 비상사태가 선포된 시기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지속적인 실천이 필요한 것이 기침과 재채기 예절, 손 씻기 두 가지다. 백신 개발에 따라 독감 예방접종을 잊지 말라는 캠페인이 특정 시기에 집중되는 의학적 예방 행동 캠페인이라면 기침 및 손 씻기는 일상적 보건예절 캠페인이다. 기침이나

news.joins.com

"중앙 SUNDAY" 2020년 2월 8일 기사입니다. 미국, 영국의 실제 보건 행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 좋은 글입니다. 정부의 전염병 예방 활동과 보건 예절의 실행 방향이 어떤 의미와 목적을 갖고 있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화장지로 침(타액)이 튀는 것을 막기

휴지통에 배출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하여 손 씻는 방법

백신 개발에 따른 독감 예방 접종

2019-nCoV, 우한 폐렴 바이러스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현재, 미국의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는 폐쇄되지 않은 넓은 공공장소에서 정상적인 사람의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지 않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영국, 미국 모두 유사한 형태의 보건 예절 기준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꼭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관련직에 종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인의 마스크 착용은 타인에게 병균을 퍼트리지 않으려는 보건 예절이 첫 번째 목적인 듯합니다.

불필요한 장소에서의 불필요한 마스크 착용은 위화감 및 불안 의식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마스크를 착용한 개인의 신분이나 정체 확인이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마스크 착용이 꼭 필요한 경우는 건설 공사장이나 석면 같은 위험 물질의 분진이 발생하는 환경에서 종사하는 사람들, 인체 수술을 시행하여 타액을 통한 바이러스 등의 확산을 막아야 하는 외과 의사들,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와 그들과 접촉해야 하는 의료계 종사자, 대인 서비스 종사자들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위키백과(WIKIPEDIA)의 "Surgical mask" 항목에 흥미로운 내용이 있습니다.

General public

Surgical masks are popularly worn by the general public in East Asian countries to reduce the chance of spreading airborne diseases; in Japan, it is common to wear a face mask in flu season to avoid infecting others or being infected in public settings. [20] In Japan and Taiwan, it is common to see these masks worn during the flu season, as a show of consideration for others and social responsibility.[21] However, it may also be worn for allergies, or be used to avoid the need of putting on make up when going out, avoid talking to strangers. It could be used for fashion, especially black cloth masks which KPop idols often wear.

Surgical masks may also be worn to conceal identity. In the United States banks, convenience stores, etc. have banned their use as a result of criminals repeatedly doing so.

[출처] WIKIPEDIA, "Surgical mask"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는 공기로 전염되는 호흡기 질병의 확산을 막기 위하여 의료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는 뜻일 것입니다. 특히 일본과 대만의 경우 독감 유행 시기에는 타인에게 감염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공공장소에서 타인에게서 감염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하여 마스크를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K 팝 아이돌의 경우 패션 액세서리로 착용하기도 합니다.

미국의 은행이나 편의점 범죄에 외과용 마스크가 정체를 감추기 위하여 사용되기 때문에 해당 장소에서의 사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권 국가가 아닌 유럽이나 미국과 같이 주변 (국가의) 환경이 다른 곳에서는 지하철과 같은 공공장소에서의 마스크 착용이 불필요한 행위로, 마스크 착용자는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이거나 심한 경우 상대방에게 위협 요소로 간주하는 사례가 상대적으로 많아 보입니다.

동아시아권 국가는 독감 외에도 중국에서 발생하는 황사와 미세먼지가 거의 1년 365일 발생하기 때문에 특별하게 화창하고 깨끗한 날씨가 아닌 경우에는 평소에 마스크 착용이 필수적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대기가 깨끗한 국가의 국민이라면 이해하기 힘들 것입니다.

오늘 아침 인터넷을 검색하니까, 파리의 지하철에 한국인이 탑승하여 의자에 앉으니까 주변의 승객들이 모두 일어나서 외면했다는 기사도 올라왔습니다. 인종 차별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가 급증하고 있는 아시아권 국가의 승객이 같은 칸에 탑승했으니 예방 차원에서 거리를 두는 것이 당연하다고도 생각합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곳, 현재 위치,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겠습니다. 과학 기술은 진보하고 있는 데, 삶은 복잡해지는 어려운 시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