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계기판 경고등과 표시등

카테고리 정보/모빌리티

무찌마, 댓글

초고 2020. 4. 4.

Photo by Hannes Egler on Unsplash

 

2020.04.14 : 내용 수정

자동차 계기판의 표시등과 경고등은 차량의 상태를 운전자에게 알려 주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면 즉시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상황에 적합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등록한 정보는 자동차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을 위한 단순 참고용 자료입니다.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의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매뉴얼과 정보, 서비스 센터의 정확한 지침을 따르시기 바랍니다.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 판타스틱 자동차, "발견 즉시 정비소로, 전문가의 도움을 요하는 경고등"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 판타스틱 자동차, "이럴 땐 이렇게, 운전자의 행동을 요하는 경고등"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 내 차 사용설명서, "자동차 계기판에 표시되는 다양한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 및 브레이크 장치 경고등

brake warning light

 

주차 브레이크를 풀지 않고 주행을 시작하면 경고등이 켜집니다. 브레이크액이 부족하면 브레이크를 풀어도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액을 보충하고도 경고등이 켜지면 브레이크 패드와 같은 관련 부품이 마모되었을 확률이 높으므로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항상 경고등을 점검하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별도로 영어 철자 'P' 형태의 주차 브레이크 등이 장착된 차종도 있습니다.

 

엔진 오일 경고등

oil pressure warning light

 

시동 전에 경고등이 켜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시동 후 엔진의 오일 압력이 정상일 경우에는 꺼집니다.
시동 후 엔진오일 부족 등으로 유압이 낮으면 경고등이 점등합니다. 엔진 오일 양을 점검하여 부족하면 보충합니다. 보충 후에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오일 펌프와 필터에 문제가 발생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오일 경고등이 켜진 채로 주행하면 엔진 내부에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즉시 주행을 중단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충전 시스템 경고등

battery alert

 

배터리 충전과 관련된 배터리 자체의 방전이나, 충전 장치의 불량 혹은 팬벨트의 끊김이 원인이 되는 시스템 경고등입니다. 키를 On 위치에 두면 경고등이 켜집니다. 시동 후 충전 상태가 양호할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경고등이 꺼집니다.

주행 중 이 경고등이 점등하면 충전 상태의 불량이므로 전기 장치의 사용을 줄이고 즉시 인근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냉각수 수온 경고등

engine temperature warning light

 

냉각수의 온도가 120±3도 이상일 경우 적색 등이 점등합니다. 냉각수 수온 경고등이 점등하면 엔진 과열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운행을 중지하거나 안전한 장소로 차를 대피시킨 후 후드를 열어 열을 식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후드 내부 온도가 높고 고온의 증기가 배출될 수 있으므로 열기를 배출한 후에 개방해야 합니다. 주의를 요합니다.

 

도어 열림 경고등

door open warning light

 

자동차의 문이 열려 있거나 완전히 닫히지 않은 경우에 점등합니다.

트렁크 열림 경고등

trunk open warning light

 

트렁크의 문이 열려 있거나 완전히 닫히지 않은 경우 점등합니다.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seatbelt reminder light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상태에서 키를 ON 위치로 변경하거나 시동을 걸면 경고등이 점등하며 경고음이 울립니다.

 

에어백 경고등, 보조 구속 장치(SRS) 경고등

airbag indicator light

SRS: supplementary restraint system

 

키를 ON 위치에 두거나 시동을 걸면 자동차는 에어백 시스템을 점검하고 정상일 경우 경고등을 끕니다.

시동 후에 이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엔진 경고등, 배출 가스 자가 진단 장치 경고등

engine warning light

emissions control

malfunction indicator lamp

 

키를 ON 위치에 두거나 시동을 걸면 차량은 엔진 관련 자가 진단을 수행하고 이상이 없을 경우 엔진 경고등이 꺼집니다.

 

① 점등: 엔진의 정상적인 작동을 제어하는 엔진 전자 제어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에 관계되는 각종 센서에 이상이 있을 때 엔진 경고등이 점등합니다. 주행 중에 경고등이 켜지면 가능한 한 빨리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일반적으로 견인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일부 엔진 제어 장치 고장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 견인해야 합니다.

 

② 점멸: 차와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시 운행을 중지하라는 신호입니다. 여건이 안되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습니다.

※ 주의 : 엔진 체크 경고등이 점등 또는 점멸된 상태로 계속 주행하면, 운전성능과 연료 소비에 영향을 주는 배기 제어 계통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배출가스 규제와 관련된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으므로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 및 정비를 받습니다.

 

※ 자동차 연료를 주입하고 연료캡을 정확하게 닫지 않는 경우 엔진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연료 탱크 내부 압력 변화를 측정하는 센서가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연료캡 경고등이 켜지는 차종도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tire pressure warning light

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① 점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경우 점등합니다. 가능한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② 점멸: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 시스템의 오작동을 뜻합니다.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합니다.

♡ tire, tyre : a thick piece of rubber which is fitted onto the wheels of vehicles such as cars, buses, and bicycles

 

이모빌라이저 경고등

security light

immobilizer: 자동차 도난 방지 장치

 

이모빌라이저는 도난 방지를 위해 키마다 고유의 암호를 부여해 이를 확인하고 시동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스마트 키가 차 내에 없을 경우 경고등이 점등되며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스마트키에 이모빌라이저가 기본 탑재되어 있으므로, 키를 분실한 경우에는 새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연료 부족 경고등

low fuel warning light

 

연료 탱크 안에 약 5L의 연료가 남았을 때 점등합니다. 경고등이 켜져도 가까운 주유소까지의 운행은 문제가 없으므로 천천히 안전 운전합니다.

 

차체 자세 제어 표시(경고) 등

※ 다양한 명칭

TCS: traction control system

ESP: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VDC: vehicle dynamic control

MIL: malfunction indicator lamp

 

TCS는 전륜구동(FWD), 후륜구동(RWD), 4륜 구동(AWD) 자동차에 모두 적용하고 있으며, anti-lock brake system(ABS)와 공조하여 바퀴의 접지력 상실을 방지하며, engine control system(ECS)와 공조하여 정상 속도로 회전하는 바퀴 쪽의 엔진 출력을 변경하는 장치입니다.

차량 스스로 노면의 미끄러움을 감지해 바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가 VDC(vehicle dynamic control)입니다.

TCS와 ABS의 기능을 통합한 것이 VDC 혹은 ESP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운전석 옆에 VDC On/Off 버튼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시동 후 표시등이 켜지고 이상이 없을 경우 몇 초 후 표시등이 꺼지면서 'VDC On' 상태가 됩니다.

일정 속도(약 50Km/h) 이상이 되면 강제로 'VDC On'이 됩니다.

※ 계기판의 VDC 이미지를 다르게 사용하여, 'VDC', 'VDC OFF', 'TC OFF'를 각각 혹은 혼용하기 때문에, 제조업체의 매뉴얼을 참고하여 차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ABS 경고등

antilock brake warning light

 

자동차가 급제동을 하면 차체는 여전히 움직이고 있는데 바퀴가 완전히 멈춰 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바퀴가 잠긴다'고 하는데 ABS는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장착한 특수한 브레이크입니다. 이 브레이크에 이상이 감지되면 경고등이 점등합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을 점검하고 이상이 없을 경우 이 경고등은 자동으로 꺼집니다. 일정 시간 경과 후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번개 표시 경고등

electronic throttle control(ETC) warning light

 

전기적인 스로틀 조절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경고등이 켜지고 점멸합니다.

스로틀 조절 시스템은 액셀 페달과 스로틀 밸브를 전기적인 신호로 일치시키는 장치입니다. 릴레이, 전선, 스로틀 위치 센서의 불량이나 고장으로 전기적인 신호가 불규칙하면 스로틀 조절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연결이 틀어지면서 액셀 페달과 스로틀 밸브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응급조치>

※ 스로틀 조절 시스템을 리셋하는 방법 (차종에 따라 적용 불가)

- 키를 ON 위치로 돌리고 경고등이 꺼질 때까지 기다린다.

- 배출 가스 자가 진단 장치 경고등이 켜질 수도 있다.

- 천천히 엑셀 페달을 바닥까지 누른다.

- 천천히 엑셀 페달을 원 위치로 푼다.

- 키를 OFF 위치로 돌린다.

- 시동을 걸고 스로틀 상태를 점검한다.

※ 배터리를 탈착할 때마다 이 작업을 진행합니다.

 

워셔액 부족 경고등

washer fluid indicator light

 

워셔액이 부족하거나 워셔액 수위 센서(washer fluid level sensor)의 고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워셔액 센서는 워셔액 통의 하부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발수 코팅 워셔액을 주입하여 사용할 경우 성분에 포함된 실리콘이 센서에 들러붙어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를 요합니다.


○ 디젤엔진

 

예열 표시등

glow plug (check) light

 

예열 플러그에 전류가 흐르면 계기판의 예열 표시등이 켜지면서 예열 플러그 가열을 시작합니다. 자체 점화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압축 공기를 예열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등이 꺼지지 않고 점등 혹은 점멸하는 경우는 엔진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며 ECU가 저장한 코드를 확인하여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등이 켜진 상태로 운행을 하게 되면 자동차는 엔진 손상을 막기 위하여 안전모드로 변환하여 속도를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한 곳이 고속도로라면 반드시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크랭크 센서나 캠의 불량이나 고장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연료 필터 수분 경고등

fuel filter warning light

 

연료 필터 내부에는 필터에 모인 수분의 수위를 측정하는 센서가 들어 있습니다. 최고선(maximum)에 닿으면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연료 필터의 물을 배출하거나 새 필터로 교체해야 합니다. 아니면 엔진 안으로 물이 유입되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수동으로 물을 배출하도록 필터 바닥에 드레인 밸브가 달린 필터와 자동으로 물을 제거하는 필터도 있습니다.

- 연료 필터의 물은 배출할 수 있지만 다른 이물질은 남아 있습니다.

- 정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 필터에서 물을 배출하면 경고등이 꺼져야 합니다.

- 배출 후 경고등이 계속 켜지면 다른 문제가 발생한 것이므로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습니다.

- 자동차의 컴퓨터인 ECU(ECM, DME)에 에러 코드가 저장되므로 스캔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연료 필터는 경유에 포함된 수분과 이물질을 걸러주는 정화장치입니다. 경유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휘발유 차량보다 교환시기가 짧고, 그 기간을 넘기면 연비가 떨어지고 엔진 소음이 심합니다. 차종에 맞게 연료 필터 교체 시기를 확인해서 교환해야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연료필터 (쇼핑용어사전)

 

DPF 경고등

DPF warning light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디젤 미립자 필터,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

DPF는 관리 상태에 따라 차량 성능 자체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통상 1년에 한 번은 필터를 교체하거나 청소해야 합니다.

DPF 경고등이 켜지면, 디젤 엔진에서 배출한 물질들이 타지 않고 축적된 상태를 표시합니다.

 

"DPF 작동원리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중 발생하는 입자상 물질(PM)을 촉매필터에 포집한 후 일정한 조건에서 PM의 발화 온도인 550℃ 이상으로 배기가스의 온도를 높여서 제거
디젤엔진에서 배출하는 배기가스 성분 중 Soot(그을음, 검댕)을 저감 시켜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Soot는 일종의 카본이 포함된 매연 또는 그을음입니다. DPF에 Soot가 과도하게 축적되면 차량 성능과 연비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자동차환경협회 / 저공해사업, "DPF 부착"

 

※ DPF는 일종의 필터로 PM을 포집하는 기능 뿐만 아니라 그것을 주기적으로 태워 제거하는 재생 기능도 수행합니다. DPF 재생은 자연 재생(passive regeneration)과 강제 재생(active regeneration)으로 구분합니다. 자연 재생은 DPF에 백금, 팔라듐과 같은 산화 촉매를 코팅하여 배출가스 중의 NO를 Soot 산화력이 우수한 NO2로 산화시키는 것으로 강제 재생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배출가스의 온도 범위에서 DPF를 재생하는 방법입니다. 강제 재생은 연료 후분사, 전기히터, 버너 등 다양한 외부 열원을 이용하여 배출가스의 온도를 강제로 높여 DPF를 재생하는 방법입니다.

Kixx의 DPF 설명 페이지를 살펴 보면, "rpm을 2,000 이상으로 올린 상태에서 20분 이상 주행"하여 배기 온도를 강제로 올려 DPF 내에 쌓인 오염 물질을 태워 DPF를 강제 재생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응급조치>

- 폭스바겐 UK -

① 처음 경고등이 켜진 경우

-> 연료 부족 경고등이 켜져 있으면 일단 연료 보충

-> 1800~2500 RPM, 시속 60Km 이상 속도, 15분 이상 주행

-> 경고등이 꺼지면 DPF 재생(클리닝) 성공

->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거나 제조업체 서비스 센터에 연락
② 경고등이 2회 이상 켜진 경우 제조업체 서비스 센터에 연락

[출처] 폭스바겐 UK, "Diesel particulate filter"


방향 지시등 및 비상등 작동 표시등

turn signals on / hazard lights on

 

미등 및 전조등 작동 표시등

exterior lights on

 

안개등 작동 표시등

fog lights on

 

에코 모드 작동 표시등

eco mode on

 

에코 버튼을 누르면 차량의 엔진, 변속기, 에어컨을 일반 모드와 다르게 제어합니다. 먼저 불필요한 가속에 의한 연료 소모를 줄여 연비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엔진 스로틀 반응이 느려지고 낮은 RPM에서 변속이 이루어집니다. 엔진 힘 상승을 제한해 연료 소모량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전조등 상향 작동 표시등

high beam indicator light

 

표시등이 켜져 있으면 전조등을 상향으로 비추고 있는 것입니다.

 

 

공회전 제한 장치

자동차의 시동을 걸면 공회전 제한 장치는 항상 활성화됩니다.

신호 대기 등 자동차의 정차 시 블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으면 엔진이 정지되고 모터를 구동시키며, 자동차가 출발할 때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다시 시동이 켜지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 낭비를 줄이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Idel, Stop & Go System (ISG, 공회전 제한 시스템), 현대 기아 자동차

Active Cruise Control with Stop & Go, BMW

Auto Stop Start System (ASS), Jaguar

Stop & Start Engine System, Toyota

ECO Start/Stop System, Mercedes-Benz

공회전 제한 장치 적용 차량은 출발이 늦거나 뒤로 밀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기온 및 배터리 충방전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정해진 범위의 기온을 벗어나면 기능이 정지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공회전 제한 장치 비활성화

- 공회전 제한 장치 비활성화(Off) 버튼을 누른 경우

- 안전벨트 미착용

- 도어 잠금 상태 불량

- 배터리 전압 불량

- 변속기의 D 혹은 N 단계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은 경우

- 엔진과 외부 기온이 지정 수치 이하일 경우

- 자동차가 급격한 경사로에 위치

※ 현대, 기아 자동차

ISG 시스템이 작동할 때 일부 경고등(ABS, 브레이크, ESC, ESC OFF)이 켜질 수 있으나, 재 시동할 때 순간적인 전류 소모로 인한 현상으로 시스템 고장이 아닙니다.

ISG 시스템이 작동할 때 음원 재생 조건에 따라 외장 앰프의 음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설명서 링크(PDF) : https://www.hyundai.com/files/kr/ko/lib/2018/04/11/201804111523427359206.pdf

※ 재규어 수동 변속기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을 정지시킨 후, 중립 선택하고 클러치를 릴리스 시키면 공회전 제한 장치(F-Pace Auto Stop Start)가 활성화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