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utube 동영상입니다. 현직 치과 의사가 래미네이트의 단점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치과용 래미네이트는 개인에 맞는 치아 색상의 재료로 디자인된 얇은 도자기 조각입니다. 이것은 치아의 색상, 모양, 크기 또는 길이를 변경하고 치아의 외관을 개선하기 위하여 치아 전면에 레진 시멘트로 부착합니다.
※ porcelain veneer, porcelain laminate, porcelain laminate veneer(PLV), dental veneer, (도재) 래미네이트, 베니어
래미네이트는 자기 외에 수지 복합 재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자기 래미네이트는 수지보다 얼룩이 덜 생기고 자연 치아의 빛 반사 특성에 가깝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래미네이트 재료에 대해서는 치과 의사와 의논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미네이트 (laminate)
치아가 벌어지거나 깨졌을 때 그 사이에 붙이는 아주 얇은 세라믹
규범 표기는 ‘래미네이트’
[출처] 국립국어원, 우리말샘, "라미네이트"
치과 래미네이트의 용도
(1) 변색된 치아의 교정
충치(치료)로 인한 변색, 테트라 사이클린이나 기타 약물 섭취로 인한 얼룩, 과도한 불소 침착, 대형 수지 충전재 등으로 인하여 치아가 변색된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다른 문제의 교정
마모되거나, 일부 금이 가거나 부러진 치아, 정렬이 틀어지고, 수평이 맞지 않고, 크레이터나 돌출부가 있어서 불규칙한 모양의 치아, 치간이 많이 벌어진 경우에 이를 교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치과 래미네이트의 장점
자연스러운 치아 모양 제공.
얼룩에 내성이 있는 자기 래미네이트
어두운 치아를 더 하얗게 보이기 위한 색상 선택 가능
치아 전체를 깎아서 크라운을 씌우는 것과 다르게 치질 보존이 가능
치과 래미네이트의 단점
치아 표면의 연마 필요
※ 최대한 자연치를 유지하기 위한 무연마 시술 방법이 새로 등장하였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무삭제 래미네이트"라고 하며 무연마 내지는 최대 0.1mm까지 연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농산물 재배에 사용한 농약의 농도에 따라서 유기농, 무농약, 저농약으로 상품화했던 것과 유사한 개념입니다.)
"무삭제 래미네이트"라는 시술 방법을 기술적인 면으로 추측해 보면,
1. 래미네이트의 안쪽 면을 부착할 치아의 형태와 완전 일치하게 3차원적으로 본을 뜨거나 연마하는 방법
2. 래미네이트의 안쪽 면을 부착할 치아의 형태와 어느 한도까지 일치하게 본을 뜨거나 연마한 후 발생하는 틈을 레진이나 시멘트와 같은 충진제로 메우는 방법
2가지가 가능할 것입니다. 어느 방법을 사용하든 래미네이트를 부착할 환자의 치아를 완전 평면으로 연마하는 것은 치아 자체를 환자에게서 떼어내지 않는 한 장소, 장비, 비용의 제약 조건 때문에 불가능하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환자의 치아를 연마하지 않거나 이전에 비하여 얇게 연마하는 방법을 채택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결국 이 방법도 래미네이트를 사용하는 본질적인 시술 방법과 동일한 것으로, 단지 치아의 연마하는 깊이를 낮추고 부착할 래미네이트의 안쪽 면을 연마한 치아의 표면과 일치시키는 3D 연마 작업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충진제를 사용하여 그 틈을 메우는 작업을 수반하게 됩니다.
무삭제 혹은 최소 삭제 래미네이트에 대하여 주관적으로 설명하는 유튜브 동영상 링크합니다.
원래 치아로 복구 불가능
래미네이트는 수지보다 많은 비용 지출
래미네이트는 일반적으로 금이 가거나 부서지면 재시술 필요
치아의 에나멜이 제거되므로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과 음료에 민감
래미네이트가 나머지 치아의 색상과 미세한 불일치
부착 후 래미네이트의 색상 변경 불가능
치아 미백 시술은 래미네이트 부착 전에
래미네이트의 크랙 발생 및 파손 가능
치아에 높은 압력을 가하면 래미네이트 파손
이를 갈 거나 치아를 연마하는 버릇이나 질환이 있는 사람은 래미네이트 시술에 부적합
래미네이트를 부착한 치아도 여전히 침식될 수 있으며, 심하면 크라운 시술 필요
충치 또는 활동성 잇몸 질환이 있는 사람, 침식, 골절, 큰 치아 충전물을 시술한 사람 또는 치아 표면에 충분한 에나멜이 존재하지 않는 사람에게 적용 부적합
래미네이트 시술 후 지속적인 관리 필요
래미네이트와 치아 사이에 칫솔질로 완벽하게 세척이 불가능한 미세한 공간이 존재하면 치아의 손상을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과 래미네이트 제작 과정
치과 의사는 래미네이트 사전 준비에 필요한 자료를 높은 정밀도로 측정하여 정보를 수집합니다.
치과 의사는 양쪽 턱 치아의 모델을 만듭니다. 래미네이트를 부착할 치아의 표면을 먼저 삭제하고 본을 뜨는 것입니다.
※ 한쪽 턱 치아에만 래미네이트를 시술하는 경우에도 양쪽 턱 치아의 모델이 필요합니다.
치아 모델을 치과 기공소로 보내어 얇은 자기 쉘 형태의 래미네이트를 만듭니다. 반짝이며 투명한 색감을 주기 위하여 용광로에 넣거나 도자기 블록을 미세하게 연마합니다.
제작된 래미네이트를 복합 수지 시멘트를 사용하여 매우 강한 접착력으로 치아 표면에 부착합니다.
모든 단계에서 올바르게 시술하였으면, 래미네이트는 치아와 일체화되고 틈이나 굴곡이 없으며 치실을 사용하여 자연 치아처럼 치태를 닦아낼 수 있습니다.
치과 래미네이트의 수명
일반적으로 7 ~ 15 년입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래미네이트를 교체해야 합니다.
치과 래미네이트 관리
자기 래미네이트는 비연마성 불소치약 사용을 권장합니다. 래미네이트를 시술하고 일주일 후에 치과에 내원하여 입과 치아의 건강을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습니다.
자기 래미네이트가 얼룩에 강하더라도 커피, 차, 적포도주와 같은 얼룩을 유발하는 음식과 음료를 피할 것을 권장합니다.
래미네이트를 시술하고 6개월 ~ 1년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하므로 지나치게 질기고 단단하고 온도 차이가 큰 음식은 삼갑니다.
래미네이트의 수명은 환자의 관리 노력과 비례합니다.
평소처럼 칫솔질, 치실질, 구강 세정제로 헹구는 등 구강 위생 관행을 계속 준수합니다.
치과 래미네이트의 대안
본딩과 크라운이 있습니다. 래미네이트는 중간 옵션입니다. 래미네이트는 본딩보다 조금 더 치아의 모양을 바꾸고 싶지만 크라운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정리
래미네이트를 부착하기 위하여 치아의 전면과 상부를 일단 연마하게 되므로 다시는 원래 치아 형태로 복구할 수 없습니다.
자기 래미네이트의 수명은 재료와 기술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으로 7년에서 15년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교체해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 래미네이트 자체의 마모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에 부착하기 위하여 사용한 시멘트에 문제가 발생하여 균열이나 기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래미네이트를 시술한 치아의 치질과 신경에 문제가 없는지 정기적으로 치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아에 문제가 발생하면 래미네이트를 다시 시술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래미네이트의 수명이 다하거나 래미네이트가 깨져서 재시술을 요하는 경우 치아의 부착면을 다시 연마할 수 있습니다.
래미네이트를 부착할 때 사용한 수지나 시멘트 잔류물, 그리고 필요할 경우 치아를 더 연마해야 합니다. 치아 에나멜의 두께가 더 얇아지며 신경을 손상할 가능성이 있으며, 크라운 시술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래미네이트 시술이 필요한 환자가 아니라면 절대 권장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