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자동 차단기 피스존 GT02 에러

정보/생활 정보

무찌마 / 2021. 2. 15. / 댓글

가스차단기 GT02

상표: 피스존 가스타이머

상품 세부 명칭: GT02

제조업체: 제너럴테크놀러지

홈페이지: www.gastimer.net  

제조업체 구입문의: 1588-2784

(보안 연결 HTTPs 지원하지 않습니다. HTTP로 접속해야 합니다.)

 

초기 설정 시간 20분입니다.

시간 +와 -, 분 +와 - 버튼을 눌러서 사용 시간 변경 및 설정 가능합니다.

 

종료 5분 전 3회의 경보음이 울리고 종료 시 100% 가스 차단이 되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가스차단기 오류 메시지 btt, Err1, Err2, Err4

 

가스차단기 에러 메시지 Err4

 

가스차단기 사용설명서 에러 대처 방법

 

이 제품은 문자판 LCD가 있어서 제품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음성 신호와 함께 문자판에 오류의 종류를 표시합니다.

 

홈페이지에 btt, Err1, Err2, Err4 4가지 에러 발생 신호에 대응 방법을 제공합니다.

btt는 배터리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며, ErrX 에러에 대한 개별적인 증상과 이유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btt는 배터리를 교체해 주면 해결됩니다.

ErrX는 "시간 +"와 "분 +" 2개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거나 배터리를 빼고 5분 이상 경과 후 다시 끼우면 정상 작동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에러 해결이 안 되는 경우

 

2개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거나, 배터리 케이스를 분리하고 새 배터리를 끼우고 다시 장착하여도 에러 해결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정상적인 경우 배터리 케이스를 분리했다가 다시 끼우면 모터의 진동음이 발생하면서 기기의 사용자 설정 코드가 초기화되어 사용 시간 설정이 20분으로 세팅되고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기가 정상 상태로 초기화가 안 되는 경우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 1가지 더 있습니다. 

제조업체 홈페이지의 설명은 배터리 분리 시간 5분 정도 지난 후 다시 장착하라고 적혀 있지만, 1시간 이상 지난 후 장착하니까 정상적인 상태로 초기화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현상은

 

1. 기기 내부에 사용한 전원 저장 부품(콘덴서)의 잔류 전기가 생각 이상으로 오래 유지되기 때문으로 추측합니다. 설계상으로는 배터리 분리 후 5분 정도 지나면 전원이 완전히 방전되어야 하는데 더 오래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2. ErrX 에러가 발생할 경우 2개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것으로도 초기화되지 않는 내부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초기화시킬 전원이 미약하거나 코드 자체의 오류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기기 내부 습기 유입으로 인한 버튼 오작동

 

가스차단기 전원 종료 중

 

가스차단기 사용 시간 설정

 

배터리 케이스 분리

 

기기 본체 상부에서 하단까지 직사각형 형태의 공간이 뚫려 있습니다. 배터리 케이스를 상부의 직사각형 틀에 맞추어 밀어 넣으면 하단에 정확하게 선을 맞추면서 들어갑니다.

 

기기 하단 가운데의 직사각형 틀을 손으로 밀어 올리면 배터리 케이스 기기 본체 상부로 튀어나옵니다.

 

가스차단기 배터리 착탈

 

사용 건전지 AA 사이즈 2개입니다. 기기가 전원을 많이 소모하여 알카라인 건전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원 케이스

 

건전지 케이스 지금 보니까 아랫부분 변형된 것이 확인됩니다. 옆에 있는 전기밥솥에서 배출되는 뜨거운 수증기에 의해 플라스틱이 변형될 정도입니다. 가스차단기 내부의 PCB 기판과 금속 단자의 불량을 유발하여 에러가 발생했을 것 같습니다.

 

전원 케이스 분리

 

다른 오류 해결 방법

 

수동 가스 차단 버튼

 

제품 상부에 흰색 플라스틱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은 기기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강제로 밸브를 닫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1. 가스차단기 밸브를 정상적으로 열고 가스레인지 밸브를 돌리는 데 점화가 되지 않는 경우

 

가스레인지 노브를 잠금 위치로 돌리고,

가스차단기 밸브를 열어 놓은 상태에서

흰색 버튼을 반대쪽으로 누르면

철컥 소리와 함께 가스 밸브가 잠금 위치로 돌아갑니다.

 

이런 동작을 몇 회 반복한 후 가스레인지를 점화시키면 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겨울이나 장마철에 내, 외부의 온도 차이로 인하여 발생한 습기가 가스 배관을 거쳐서 기기 내부로 유입되면 오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2. 경고음과 함께 에러가 발생하여 배터리 케이스를 착탈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지만 에러가 해결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

 

이것도 배관 내부의 습기 발생으로 인한 것이 아닌가 추측합니다. 밸브를 열어 놓은 상태에서 상부의 흰색 플라스틱 버튼을 누르면 기기가 초기화되면서 문제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배터리 탈착하고 이 버튼을 누르는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수리가 안되고 경고 메시지가 뜨는 경우

 

GT02 모델을 홈페이지의 제품 사양에서 찾아보면 가스 차단 방식이 "Spring Return 방식"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가스 밸브를 사용자가 직접 손으로 돌리면 가스차단기 내부의 스프링이 압축되면서 가스 밸브가 열립니다.

가스 밸브가 열린 상태에서 가스차단기 상단의 흰색 플라스틱을 누르면 압축되었던 스프링의 힘으로 가스 밸브가 닫힙니다.

 

배터리 케이스를 분리하면 가스차단기를 장착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추후에 반드시 수리할 계획이면, A/S를 받을 때까지 임시로 이 상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가스 밸브 자동 차단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므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업체의 피스존 라인업에는 GT02 외에 GT-03B, GT-03V 2개의 plus 모델이 있습니다. 기본 기능은 동일하고 부가 기능으로 버저, 음성, 온도감지센서, 백라이트를 추가한 제품들입니다.

 

이러한 가스차단기 혹은 가스타이머라고 불리는 제품들은 내부에 전자 부품이 내장되어 배터리의 전기로 구동되는 일종의 가전제품이라고 생각해도 될 것입니다. 물, 습기, 열, 기름에 의해 제품 기능이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제조업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개인 경험을 수록한 것입니다. 검증된 것이 아니니까 지나치지 않게 시험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업체의 고객 서비스에 연락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서비스 연락은 홈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