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 용어 정리

카테고리 IT/스팸, 광고, 바이러스

무찌마, 댓글

초고 2022. 9. 23.

구글 애드센스 초기 페이지 캡처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의 도움말 센터에서 제공하는 용어집의 내용 일부를 간추렸습니다.

[링크]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도움말 센터, "용어집"

 

이해하기 편하게 원문을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일부 영문 표기는 구글 검색과 용어집 영문판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정리하는 과정의 부주의와 무지로 인한 오류가 발견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위 링크 참고


CPC

 

- 클릭당 비용, cost-per-click

- cost / click

- 광고 1회 클릭으로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CPM (광고)

 

- 1,000회 노출당 비용

- cost per mille, or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 ("mille" is Latin for one thousand)

- 1,000회 노출당 수익은 RPM


CTR

 

- 클릭률, click-through rate

- ad clicks / ad impressions

- 광고 노출 1회에 대한 평균 클릭 비율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노출에서 클릭이 5회 발생했다면 광고 CTR은 0.5%가 됩니다.


GDPR

 

- 개인 정보 보호법,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 캘리포니아 소비자 개인 정보 보호법, California Consumer Privacy Act (CCPA)

※ 브라질 개인 정보 보호법, Lei Geral de Proteção de Dados (LGPD)

 

- In August 2017, we(Google) announced our commitment to comply with the European Union's new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GDPR), which applies to users in the European Economic Area (EEA) and the UK. 

더보기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를 사용하여 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사용자 메시지를 관리하세요. 사용자 메시지에서는 광고주가 선택한 메시지 유형 및 설정에 따라 사용자에게 다양한 옵션과 요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를 활용하면 유럽 개인 정보 보호법(GDPR) 및 캘리포니아 소비자 개인 정보 보호법(CCPA)과 같은 규정에서 요구되는 바에 따라 동의 또는 거부 요청을 수집하여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출처] Google 애드센스 고객 센터, 도움말 센터, "게시자의 GDPR 준수를 위한 도구"


RPM

 

- page revenue per 1,000 impressions

- 광고 노출 1,000회에 대한 예상 수입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뷰, 광고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1,000회 노출 기준 산출 방법)

더보기

RPM doesn't represent how much you have actually earned; rather, it's calculated by dividing your estimated earnings by the number of page views, impressions, or queries you received, then multiplying by 1000.


게재 비율

 

- 노출 범위, coverage, delivery rate

- 하나 이상의 광고를 반환한 광고 요청의 비율

일반적으로 노출 범위를 보면 애드센스로 타깃 광고를 게재할 수 없는 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게재된 광고 CTR

 

- ad (actually) served on your site click-through rate

- 사이트에 실제로 게재된 광고의 클릭률


게재된 광고 RPM

 

- estimated earnings per ads (actually) served on your site

- 사이트에 실제로 게재된 광고 1개에 대한 예상되는 수입


게재된 광고 요청

 

- ad requests actually served on your site

- 사이트에 게재할 광고를 요청하여 실제로 게재된 광고의 수

- 게재율(delivery rate) = 광고 노출수(ad impressions) / 광고 요청수(ad requests)

사이트에서 게재할 광고를 요청할 때마다 광고 요청 1회로 계산됩니다. 광고 요청 횟수는 광고(콘텐츠 광고)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를 요청한 광고 단위의 수입니다. 게재된 광고가 없더라도 요청이 전송될 때마다 광고 요청 1회로 보고됩니다.


광고 CTR

 

- ad clicks / ad impressions

-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광고 노출수로 나눈 값

- 광고 CTR = (광고 클릭수 / 노출수) * 1000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노출에서 클릭이 5회 발생하면 광고 CTR은 0.5%가 됩니다.


광고 RPM

 

- ad request 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

- 노출 1회당 광고 수익(RPM)은 추정 수익을 노출된 광고 개수로 나눈 값

- 광고 RPM = (예상 수입 / 노출수) * 1000

예를 들어 광고 노출수 45,000회의 예상 수입이 180달러인 경우 광고 RPM은 ($180 / 45,000) * 1000, 즉 4달러가 됩니다.


광고 노출수

 

- ad impressions

- 노출된 광고의 개수

- 개별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광고 노출로 보고됩니다.

- 광고 형식(ad format)에 따라 게재되는 광고 개수도 다릅니다. 수직 배너가 사이트에 게재되면 그때마다 보고서에 광고 노출 2회로 기록됩니다.

광고 단위에 게재되는 광고의 개수는 광고 단위에 표준 텍스트 광고, 확장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중 어떤 광고가 게재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 세션

 

- ad sessions

- 총 광고 세션의 개수

- 사용자가 일정 기간 내에 사이트를 방문하고 광고가 포함된 페이지를 하나 이상 조회하면 한 번의 광고 세션으로 간주됩니다.


광고 세션 RPM

 

- ad session RPM
- the average earnings per 1000 ad sessions.

- 1,000개 광고 세션당 평균 수입

- 광고 세션 RPM = (예상 수입 / 광고 세션 개수) * 1,000


광고 요청(수)

 

- ad request

- 사이트에서 게재할 광고를 요청할 때마다 광고 요청 1회로 계산

- 광고 요청 횟수는 광고(콘텐츠 광고)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를 요청한 광고 단위의 수입니다.

게재된 광고가 없더라도 요청이 전송될 때마다 광고 요청 1회로 보고됩니다.


광고 요청 CTR

 

- ad request click-through rate(CTR)

- ad request CTR = clicks / ad requests

- 광고 요청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광고 요청 횟수로 나눈 값

- 광고 요청 CTR = 클릭수 / 광고 요청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요청에 클릭 7회 발생하면, 광고 요청 CTR은 0.7%가 됩니다.


광고 요청 RPM

 

- ad request RPM
- ad request RPM = (estimated earnings / ad requests) * 1000

- 광고 요청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광고 요청 횟수로 나눈 값
- 광고 요청 RPM = (예상 수입 / 광고 요청 횟수) * 1000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요청에서 예상 수입이 4달러이면 광고 요청 RPM은 4달러(4달러/1,000 * 1000)가 됩니다.


노출 RPM

 

- impression RPM
- the average earnings per one thousand impressions
- 노출 수익(RPM)은 노출당 평균 수입
- impression RPM = (estimated earnings / Impressions) * 1000


노출당 광고

 

- 노출 1회에 게재된 광고의 평균 개수


노출수

 

- impressions

- Impressions is the number of ad units (for content ads) or search queries (for search ads) that loaded ads.

- 광고 요청 1회에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

노출수는 광고를 로드한 광고 단위(콘텐츠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습니다.


예상 수입최종 수입

 

㉮ 예상 수입

- 한 달 동안에 발생한 수입

- 홈과 보고서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 최종 수입

- 무효 활동에 대한 금액을 모두 차감한 총수입

- 홈과 '지급'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유입 경로 RPM

 

- funnel RPM
- ad revenue per thousand funnel impressions

- funnel RPM = (estimated earnings resulting from a funnel request / funnel impressions) * 1000

- 유입경로 광고 노출 예상 수입(RPM)은 유입경로 요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입을 발생한 유입경로 노출수로 나눈 값
- 유입경로 RPM = (유입경로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입 / 유입경로 노출수) * 1000


유입 경로 노출수

 

- A funnel impression is counted for each funnel request that returned some content that was shown to the user.

- 유입경로 요청에서 일부 콘텐츠가 반환되어 사용자에게 표시될 때 집계


유입 경로 요청수

 

- funnel request

- counted whenever your site requests to display a non-ad unit (for example, a related search unit)

- 사이트에서 광고 이외의 단위(예: 관련 검색어 단위)를 표시하도록 요청할 때마다 집계

구글에서는 반환되거나 페이지에 렌더링 된 내용이 없는 경우에도 요청이 전송될 때마다 유입경로 요청을 보고합니다.


유입 경로 클릭수

 

- funnel clicks
- counted when a user clicks on a non-ad unit and some action is triggered

- 사용자가 광고 이외의 단위를 클릭하고 일부 작업이 트리거 될 때 집계

예를 들어 사용자가 관련 검색어 단위 내의 관련 검색어를 클릭하여 검색 방문 페이지로 이동될 때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클릭수

 

- clicks

- For standard content ads, we count a click when a user clicks on an ad.

- 일반 콘텐츠 광고의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클릭으로 집계


페이지 CTR

 

- page clickthrough rate (CTR)

- page ad clicks / page views

-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
-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


페이지 RPM

 

- page 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 (RPM)

- (estimated earnings / page views) * 1000.

-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

-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평균 게재순위

 

- search result position

더보기

A Google Search results page is composed of many search result elements. The "position" metric is an attempt to show approximately where on the page a given link was seen, relative to other results on the page. In Search Console, the metric is shown as average position, which averages the position value for all impressions (because the position of the link will be different each time it is seen).

Position in Google Search is typically calculated from top to bottom on the primary side of the page, then top to bottom on the secondary side of the page. (In left-to-right languages, the left is the primary side; in right-to-left languages, the right side is the primary side). Note that this method of calculation might change in the future.

 

[출처] Google, Search Console Help, "What are impressions, position, and clicks?"

-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평균적인 순위

-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표시되었을 때의 가장 높은 순위 사용

- 개별 페이지의 순위는 차트 아래에 있는 표에서 확인 가능

캐러셀이나 지식 패널과 같은 기능으로 인해 복잡한 방식으로 순위가 결정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