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2023년 6월 현재 워치 내장 펌웨어 버전과 앱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추후 버전 업그레이드에 의하여 새로운 기능이 적용되면 글의 내용은 실효성을 잃게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워치5 블루투스 기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워치에 내장된 블루투스를 폰과 연결하여, 공유된 폰의 네트워크 연결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폰이 주위에 없을 경우,
워치5 (블루투스)로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기능이 궁금하여 인터넷을 검색했습니다.
워치5의 설정 > 연결에 들어가니까 와이파이를 On/Off 할 수 있는 메뉴가 있었습니다. 워치5만으로 네트워크(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와이파이 On 유지 조건
위에 첨부된 이미지는 삼성전자 홈페이지의 고객센터 글을 캡처한 것입니다.
워치5의 와이파이를 On 상태로 변경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된다는 문의에 대한 고객센터 서비스 담당자의 답변입니다.
㉮ 워치의 와이파이는 항시 자동모드로 동작
㉯ 폰과 블루투스로 연결된 상태에서는 블루투스로 네트워크 접속
㉰ 특정 앱이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않는 한, 와이파이는 자동모드에 의하여 Off
㉱ 폰과의 블루투스 접속이 끊어지면 와이파이는 기본적으로 On
워치5의 블루투스가 폰과의 접속이 끊긴 상태가 되어야 와이파이가 On으로 변경된다는 결론입니다.
블루투스와 무관하게 와이파이 On 유지 방법
블루투스의 연결에 의하여 무력화되는 와이파이를 사용자가 임의로 On 유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게시판에 등록된 사용자 답변의 내용에 워치5 와이파이의 On 상태 유지 방법이 있습니다.
워치 설정에 진입하여 개발자 옵션 페이지에 나열된 메뉴 중 "자동 Wi-Fi 끄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변경시키는 것입니다.
워치5의 개발자 옵션은 갤럭시 폰 기본 설정과 마찬가지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한 연유로 워치5의 설정에 들어가도 "개발자 옵션"은 찾을 수 없습니다.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은 폰의 개발자 옵션 활성화 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워치5 설정 진입
"워치 정보" 들어가서,
"소프트웨어 정보"를 5회 이상 연타합니다.
다시 워치5 설정 초기 메뉴로 돌아가면 "개발자 옵션"이 보입니다. 터치하여 들어갑니다.
"자동 Wi-Fi 끄기" 옵션을 비활성화시킵니다.
이제 와이파이가 자동모드에 의하여 Off로 변경되는 것을 강제로 막았습니다.
이 기능은 워치의 와이파이 기능이 항상 켜지게 되므로, 24시간 와이파이 접속을 시도하면서 배터리를 상당 부분 낭비하게 됩니다. 워치5의 배터리 용량이 그다지 믿음직스럽지 않기 때문에 얼마 지나지 않아 방전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기능이 있다는 것만 알고 필요할 때만 사용하고 지나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