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공 매체에 대한 선호도와 신뢰도 조사 자료

정보/생활 정보 무찌마 2020. 4. 12. 댓글

https://www.journalism.org/2016/07/07/pathways-to-news/

 

'Pew Research Center / www.journalism.org'에 등록된

"The Modern News Consumer"라는 총 10페이지 분량의 분석 자료 중 항목 1과 2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1. Pathways to News

2. Trust and accuracy

2016년 미국인들은 다양한 종류의 스크린을 통해서 소식 얻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년 지난 자료입니다.)

※ 이 페이지에서는 소식 제공 매체의 신뢰도가 아니라 어떤 매체로부터 소식 얻기를 좋아하는지 소비자의 선호도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TV: 케이블, 지상파, 네트워크 / 57%

온라인: SNS, 웹, 앱 / 38%

라디오: 25%

신문: 20%

※ 이 통계 수치는 4가지 항목에 대하여 모두 "선호 / 비선호"를 표기한 것이기 때문에 각각의 항목에 대한 선호도의 퍼센트를 별도로 보아야 합니다. 연령별 선호도 역시 동일합니다.

연령별 선호도 2개 계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65세 이상 노년층의 선호도: TV - 85%, 온라인 - 20%, 라디오 - 24%, 신문 - 48%

18-29세 젊은 계층의 선호도: TV - 27%, 온라인 - 50%, 라디오 - 14%, 신문 - 5%

디지털 영역에 대한 선호도는,

모바일 뉴스의 경우 2013년 54%에서 2016년 72%로 상승하였으며,

데스크톱/랩톱의 경우 2013년 82%에서 2016년 79%로 하락하였습니다.


https://www.journalism.org/2016/07/07/trust-and-accuracy/

 

이 분석 자료의 항목 2, "2. Trust and accuracy"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Few have a lot of confidence in the information they get from professional outlets or friends and family, but large majorities have at least some trust in both; social media gets substantially lower trust scores."

전문 뉴스 출구나 친구 및 가족에게서 습득하는 정보를 '깊이' 신뢰하는 미국인들은 얼마 안 되지만 거의 대다수는 어느 정도 믿는 편입니다. SNS는 상당히 낮은 신뢰 등급을 받았습니다.

뉴스 출구에 대한 신뢰도 평가입니다.

지역 뉴스 단체: A lot - 22%, Some - 60% (82%)

국가 뉴스 단체: A lot - 18%, Some - 58% (76%)

가족 친구 지인: A lot - 14%, Some - 63% (77%)

Social Media: A lot - 4%, Some - 30% (34%)

♡ 이 분석 자료의 나머지 페이지에도 유익한 내용이 많습니다. 꼭 한 번 읽어 보세요!


♡밑이 허전하여 주절 주절


거짓된 (인터넷) 소식은?

- 소식의 최초 출처를 기록하였는지

- 출처의 신뢰도가 높은지

- 최초 출처가 소식과 연결 고리가 존재하는지

- 소식 발행자의 인적 사항이 정확하고 필요한 경우 검색한 내용과 일치하는지

- 소식의 신뢰도에 가산점을 줄 수 있는 참고 자료, 인용 자료가 있는지


거짓된 통계는?

- 통계의 유형: 기술 통계, 추측 통계

- 측정 대상인 표본의 수와 양

- 측정 대상인 표본의 선정 혹은 추출 방법

- 측정 대상인 표본의 범위

- 측정 자료에 대한 분석 방법

- 통계 준비, 진행, 결과에 대한 자세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공시


한두 가지는 누락될 수 있습니다.

최소 한두 개 정도마저 없으면 거짓된 자료입니다.

요건을 갖추지 못한 거짓된 자료와

요건을 갖추지 않은 진실된 자료 모두

읽는 사람의 시간을 낭비하게 만들고 정신을 피폐하게 만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