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과 의약외품

카테고리 정보/생활 정보

무찌마, 댓글

초고 2020. 4. 8.

○ 의약외품

약사법에 따르면 의약외품은 '질병의 치료·예방' 등과 관련된 제품으로, ▷사람이나 동물의 질병을 치료·경감·처치 또는 예방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섬유·고무 제품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하거나 직접 작용하지 않는 제품 ▷감염병 예방을 위해 살균·살충 및 이와 유사한 용도로 사용되는 제품을 가리킨다. 의약외품을 제조·수입하여 판매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품목별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으로부터 허가를 받거나 신고해야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시사상식사전 / pmg 지식엔진연구소, "의약외품" (마지막 수정일 2020.03.09)

○ 의약외품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약품. 구취(口臭)ㆍ체취(體臭)ㆍ탈모의 방지, 양모(養毛)와 염모(染毛), 파리ㆍ모기 등의 구제 따위에 쓰는 것으로, 보건 복지부 장관의 제조 허가와 등록 허가를 받아야 한다.

[출처] 우리말샘, "의약^외품 醫藥外品"

○ 의약부외품

약학 '의약 외품'의 전 용어

[출처] 우리말샘, "의약^부외품 醫藥部外品"


○ 일반의약품 / 전문의약품

전문의약품이란 약리작용이나 약물을 사용할 수 있는 적응증으로 볼때 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전문적인 진단과 지시 감독 아래 사용해야 하는 의약품이다. 특히 부작용이 심하고 습관성 및 의존성이 있으며 내성이 잘 생기고 약물간 상호작용으로 약효가 급상승 또는 급감할 수 있는 약은 전문약으로 규정한다.

일반의약품은 전문의약품 이외의 것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이 인정돼 약사나 소비자가 임의로 선택할 수 있는 품목을 말한다.

즉 의사의 처방을 받지 않아도 부작용 등의 문제가 크지 않기 때문에, 약사나 소비자가 판단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한 약으로 이러한 의약품은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시사상식사전 / pmg 지식엔진연구소, "일반의약품/전문의약품"


○ 일반의약품

의사의 처방 없이 판매하거나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 감기약, 소화제, 영양제 따위가 있다.

이에 따라 보사부는 전국 국공립 병원 및 보건소 등 공공 의료 기관에 24시간 비상 근무체제를 갖추고 구급약 등 기초 의약품을 실비로 판매하도록 했으며 도시 지역에서 필요할 경우 임시 가판대에서 의사나 간호사 등이 일반 의약품을 팔도록 했다.≪연합뉴스 1993년 9월≫

일반 의약품의 약국 외 판매를 허용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약사법 개정안이 오늘 국회에서 처리될 예정이다.≪약업신문 2012년 5월≫

[출처] 우리말샘, "일반^의약품(一般醫藥品)"

○ 전문의약품

사람에게 위해를 가할 우려가 있거나 용법 또는 용량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의약품.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출처] 우리말샘, "전문^의약품(專門醫藥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