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로 서울대학교병원에 처음 보는 자율 주행 로봇

카테고리 정보/과학

무찌마, 댓글

초고 2020. 7. 7.

Autonomous Mobile Robots within a Hospital Environment

서울 대학로에 있는 서울대학교병원 관련 소식입니다.

최근에 신축한 대한외래에서 진료 기다리는 동안 처음 보는 로봇이 일정 구간을 돌아다니고 있어서 3초 정도 짤막한 동영상을 찍었습니다.

로봇 관리 혹은 개발 담당자인 듯한 몇 사람이 그 앞을 가로막고 상의를 하고 있으니까 로봇이 빠져나가려고 옆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로봇의 자율 주행 기능도 이제 본 궤도에 올라 빠르게 일상생활에 보급될 것 같습니다.

※ 대한외래는 지상층이 없습니다. 지상층의 엘리베이터 시설을 이용하거나 어린이병원 혹은 본관 지하와 연결된 램프 시설을 이용하여 들어갈 수 있습니다.

 

대한외래 지상 엘리베이터 탑승 장소

 

 

참고로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작동 중인 로봇을 검색해 보니까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청소·안내 로봇

 

청소 안내 로봇

 

 

어린이 병동의 인공지능 홈로봇

 

LG 홈로봇

 

 

서울대병원-(주)퓨처로봇이 공동 개발 및 진행 중인 원격협진 로봇

 

원격협진 로봇

 

 

환자 검체 이송 로봇

 

환자검체 이송 로봇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병원뉴스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 자율 주행 로봇

 

어떤 용도의 로봇인지 검색해도 아직 노출된 정보가 없습니다. 새로 설치한 것으로 보이는 데, 일정 구간 방문객들이 있는 곳을 순환하는 것으로 보아 환자 검체이송, 바이러스 탐지를 위한 체열 감지, 안내 역할 등의 업무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KakaoTV에 등록된 동영상이 서비스 중단으로 삭제된 것을 오늘(2022.05.16) 확인하였습니다. 이미지로 대체합니다.

서울대학교 병원 자율 주행 로봇

 

아래에 싱가포르 소재 한 공원에서 방문자들의 안전거리 유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로봇(개?)의 움직임 동영상 링크 추가합니다. 2020년 5월 동영상으로 테스트 단계의 모습이며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 로봇의 외향과 움직임이 사람에게 거부감뿐만 아니라 공포감을 주고 있어서 현재 다른 국가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프로젝트인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viuR7N6E2LA

보충 설명을 덧붙입니다.

이 로봇은 Boston Dynamics라는 로봇 개발 업체의 제품으로 "SPOT"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을 싱가포르의 공원에서 안전거리 유지 업무용으로 실험하는 일종의 광고용 퍼포먼스가 아닐까 추측합니다.

제조업체의 홈페이지를 살펴 보았지만 국적은 명시되어 있지 않으며 오랜 기간 다양한 용도의 로봇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SPOT : The mobile robot designed for sensing, inspection, and remote operation."

 

Park Patrol Robot Trial in Progress

(2020 May 8 - May 22)

https://youtu.be/viuR7N6E2LA

댓글